시스템개요

시스템현황

구축배경 및 목적

우리나라는 1960년대 이후 개발과 성장의 시대를 거치면서 도로, 교량, 향만 등의 국가 기반시설물을 신규 건설에 따른 확충의 대상으로만 고려했을 뿐 건설된 시설물을 유지하고 적절하게 관리하여 안전을 확보하는 데는 큰 관심을 기울여 오지 않았다.

즉, 시간, 인력, 비용 절약 등의 능률 우선과 양적 팽창의 성장 추구에 의하여 개발자체가 우선 순위를 갖게 됨에 따라 유지관리분야는 그 중요성이 상대적으로 소홀히 여겨졌다.

그러나 성수대교 붕괴(1994년), 삼풍백화점 붕괴(1995년), 대구지하철 가스 폭발(1995년) 등 국가 기반시설물과 관련된 대형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면서 체계적인 시설물의 유지관리에 대한 필요성을 절감하게 되었다.

또한 건설이 일정 수준에 도달하면 건설과 유지관리는 동등한 비중을 갖게 되며 복지사회로 접어들수록 개발보다는 유지관리부분이 더 중요하게 인식되게 되는데 특히 교량의 붕괴로 인한 인명손실과 간접적인 기회비용을 합산한 경제적 손실을 고려한다면 그 피해가 막대하므로 형식적으로 시행하여 오던 교량 관리체계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근본적인 대책을 수립하여 합리적인 교량의 안전관리 체계를 정립하여야 한다는 점을 인식하게 되었다.

특히, 한강상 교량은 교통량이 많을 뿐만 아니라 특수한 구조로 된 교량이 많아 육안점검 위주의 안전감시에는 한계가 있다.

이러한 특수교량의 이상 거동이나 변위 등을 측정할 수 있는 첨단센서를 주요 부재에 설치하고 이를 24시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장비를 개발하여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교량의 안전감시 활동 체계 구축으로 재해 및 재난을 사전에 예방하고 또한 계측을 통해 축적된 자료를 통해 교량 구조물의 설계, 해석 및 유지관리 등의 기술자료로 활용할 목적으로 본 시스템을 구축하게 되었다.

시스템구성

시스템구성도

H/W 정보

하드웨어 정보 표현

S/W 정보

소프트웨어정보 표현
동행·매력 특별시 서울

COPYRIGHT © 2023 hbsafety25.eseoul.go.kr ALL RIGHTS RESERVED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110, 서울특별시청 11층 교량안전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