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량별구축내용


교량별구축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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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주대교 HAENGJU BRIDGE

 

  • 교량개요
  • 구축내용
  • 시스템운영이력

교량개요

행주대교는 서울특별시 개화동과 경기도 고양시 행주외동을 연결하는 한강 교량으로서, 1978년에 건설된 교량이 교량 폭이 협소하고 날로 증가하는 교통량으로 교통량통행에 지장을 초래하고 있어 교통량 해소와 교통 유통의 원활을 기하고자 기존 교량 하류측에 1995, 5월에 하행선과 2000, 12월에 상행선 교량을 신설하였다.
이에 따라 하행선은 고양시에서 서울 개화동 방향, 상행선은 서울 개화동에서 고양시 방향으로 각각 일방 통행하게 되었고 각 노선은 편도 3차선이다.
본 교량의 상부구조 형식은 하행선의 경우 강합성 사장교와 I.L.M 공법에 의한 P.S.C Box교, 상행선은 P.S.C Box Girder를 F.C.M 공법과 I.L.M 공법으로 가설하였다.
하부구조 형식은 중공식 R.C 구조이며 기초형식은 현장타설 콘크리트 말뚝으로 구성 되었다. 상부구조 형식에서 최대 경간장은 120m 이며, 본교 연장은 1,460m로 건설교통부서울지방국토관리청에서 관리하여 오다가 2003년에 서울시로 관리이관 되었다.

행주대교 전경 행주대교 야경
교량개요 : 행주대교
행주대교 교량개요
시설명 행주대교
종별 1종
위치 강서구 개화동 ~ 고양시 덕양구 행주외동
준공일 2000/12/27
공사비 65,640 백만원
시공자 벽산건설, 벽산개발, 대우
설계자 벽산ENG, 미국DRC, 독일DSI
감리자 (주)유신코퍼레이션
규모 폭-14.5m, 연장-1,460m(상,하행)
구조 상부-사장교, PSC BOX, 하부-중공식 R,C구조
설계하중 1등교
노선명 국도39호선

구축내용

행주대교의 구조적 특성과 현 계측 및 데이터 활용 기술 수준을 고려하여 특수 구조로서 중점관리가 필요한 하행선
사장교 구간 및 상·하행선 남측 게르버트러스 형태의 군거부시설에 가속도계 등 첨단센서를 설치하였다.
"지진가속도계측기 설치 운영기준(소방방재청 고시 제2010-30)"에 따라 시특법상 1종 교량이며 사장교인 본 교량에 지진가속도 계측기 설치하였다.

구축내용 : 행주대교
행주대교 구축내용
구분 계측항목 및 목적 적용센서 수량 부착위치
합계 36  
하행선 사장교 케이블의 장력변화 감시 1축가속도계 8 - 사장교 케이블
사장교 케이블의 장력변화 감시 1축가속도계 8 - 사장교 케이블 (2009년 신규설치)
군거부시설 단부응력 변화 감시 변형률계 2 - 군거부 시설구간
사장교 케이블 및 주형의 온도를
측정하여 계측값 보정
온도계 4 - 케이블 및 주형내부
- 상하행선 군거부시설 구간
사장교 주탑의 경사변위 감시 1축경사계 4(4ch) - P14, P17
주형의 수직처짐 감시 1축경사계 4(4ch) - 사장교 중앙부 0, 1/8, 3/8, 1/2지점
받침장치 변위의 정상거동
여부 감시
변위계 2 - P11, P19
주형의 외부긴장재 긴장력
손실여부 감시
1축가속도계 2 - D-3
사장교 지진감시 지진가속도계 14(16ch) 주탑, 주형, 케이블, 자유장(별도설치로 수량 제외)
상행선 군거부시설 단부 균열진전 여부 균열게이지 2 - 군거부 시설구간

시스템운영이력

1995
06.  행주대교 하행선 교량준공
1996
06. ~ 2002.12.  하행선 교량상시유지관리 계측실시
2000
12.  행주대교 상행선 교량 준공
     상행선측 계측시스템 설치 및 하행선측과 통합시스템 구축
2001
11.  계측시스템이 정지된 상태로 한국시설안전기술공단에 의한
     정밀안전진단 수행 시 계측시스템의 운영현황을 파악
2003
03.10.  행주대교 인수인계 (서울지방국토관리청 → 서울시 )
         행주대교 계측시스템 합동점검 실시
2005
06. ~ 2001.12.  한강교량 On-Line 안전감시시스템 (행주대교) 구축 완료
2009
02.16  가속도계 (8개소), CCTV (2개소) 신규 설치
한강교량온라인 안전감시시스템 보강
2009
04.30 지진가속도 계측시스템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