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량별구축내용


교량별구축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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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산대교 SUNGSAN BRID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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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구축내용
  • 시스템운영이력

교량개요

성산대교는 마포구 망원동과 영등포구 양화동을 연결하는 한강의 12번째 교량으로서, 1980년도에 최대경간 120m, 교폭 27m, 연장1,415m로 건설되어 현재 왕복 6차로로 통행이 되고 있는 교량이다.
본 교량은 북부간선도로, 강변북로와 연계되어 있고, 서부간선도로와 경인고속도로를 잇는 교량으로서 많은 교통량이 집중되고 있다. 또한 본 교량은 성수대교와 같은 트러스 공법으로 세워졌는데 그 모양은 반달형으로 직선미에 동양적인 곡선미를 조화시킨 특유한 조형미를 갖추고 있을 뿐 아니라 교량 양끝은 완전 입체교차 시설로 처리하여 국내 교량건설사상 신기원을 이룬 교량이다.
성산대교 주교량의 상부구조 형식은 교각위치에서 고정지점을 갖고 주두부 80m의 트러스 위에 중앙부 40m의 강판형교를 설치한 게르버 트러스교로 되어있고, 하부는 우물통기초 20기와 파일기초 2기로 되어있다.
교량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95년도에 제정된 시설물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 규정에 따라 정기적인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하고 있으며, 그 결과에 따라 게르버 트러스 부재의 취약부, 신축이음장치, 차량방호책, 교면포장 등의 보수공사를 2001년 8월에 착공하여 2003년 4월말에 완료하였고, 교량수명 연장과 동행차량 및 시민의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교량기초 보수공사를 2004년 6월에 완료하였다.

성산대교 야경
교량개요 : 성산대교
성산대교 교량개요
시설명 성산대교
종별 1종
위치 마포구 망원동 ~ 영등포구 양화동
준공일 1980/06/30
공사비 24,650 백만원
시공자 (주)현대건설
설계자 (주)한국종합기술개발공사
규모 폭-27.0m, 연장-1,415m(상.하행)
구조 상부-Gerber Truss + 강판형, 하부-라멘형, T형 교각
설계하중 DB-18(2등교)
노선명 성산로 ~ 서부간선도로

구축내용

성산대교의 구조적 특성과 현 계측 및 활용기술 수준을 고려하여 특수 구조로서 중점관리가 필요한 P5의 단부가로보
(ECB) 구간의 균열발생 감시등을 측정할 수 있도록 첨단센서를 설치 하였다.

구축내용 : 성산대교
성산대교 구축내용
계측항목 및 목적 적용센서 수량 부착위치
합계 50  
단부가로보 균열발생 감시 변형률계 6 - P5 단부가로보
온도 측정을 통한 계측값 보정 온도계 2 - P5 단부가로보
단부가로보의 피로균열발생 감시 광섬유변형률계 42 - 8경간 2009년 설치 (게르버트러스 단부가로보 4개소, 현수경간 강합성 거더 단부 2개소)

시스템운영이력

1995
06.  성산대교 교량준공
2005
09.  안전감시시스템 설치
2009
02.16  광섬유변형률계 (42개소) 신규 설치
한강교량온라인 안전감시시스템 보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