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량별구축내용


교량별구축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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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강대교 SUNGSAN BRID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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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스템운영이력

교량개요

서강대교는 여의도와 마포지역을 연결하는 한강상 교량으로서 강남북간의 원활한 교통 처리와 지역 발전을 도모하고 경인고속도로와 신촌로타리 방향의 주요 교통축을 형성함으로서 도시교통난 완화에 기여하는 효과가 있다. 교량이 통과하는 구간은 하천의 폭이 넓고, 북측에는 철새 도래지 밤섬이 있어 교량형식을 주변 경관과 지형적인 여건에 적합하게 선정하였다.
서강대교는 당초 밤섬구간에 사장교가 있는 콘크리트 상자형 교량으로 설계되어 1980. 6월에 착공하였으나, 1983. 9월 교대 1기와 교각 17기를 시공한 상태에서 1981. 12월 양화대교 확장준공과 11월 원효대고 준공으로 건설중인 서강대교 인근 교량의 교통소통이 원활하게 되었고, 1986년 아시아 경기대회와 1988년 올림픽 경기대회를 대비한 투자수요 증가와 환경개선 사업을 위한 하수처리장 건설에 많은 사업비가 소요되어 서강대교 건설재원 확보가 어렵게 되어 공사를 중단하였으나, 1980년 중반 이후 경제가 호전되고 개인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교통량이 급속히 증가하여 서강대고 건설 재개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1992년 12월 26일 아치교형식 교량공사를 재개하여 4년여에 걸친 공사를 마무리하고 1996 년 12월 30일 개통하였다. 그리고 서강대고 본선교량과 마포구 신정동의 대흥로를 연결하는 고가차도를 1999년 8월 14일에 준공하여 남.북단의 교통소통에 기여하였다.
교량 공사의 특징으로는 한강의 수질 보호와 밤섬 철새도래지의 보호를 위하여 서강대교 남단 고수부지에 콘크리트 상자형 제직장을 만들어 콘크리트 상판 960m를 연속압출공법(Incremental Launching Method)으로 가설 하였으며, 밤섬 북측에는 곡선미와 조형미가 뛰어나고, 구조적으로 안정성이 우수한 경간 150m 닐센아치 강상판 교량을 설치하였다. 교량 가설은 총중량 2,190톤의 아치교를 남단 고수부지에서 조립하여 4대의 바지선에 싣고 예인선으로 운반하였으며, 인천만의 밀물 썰물이 한강에 전달되어 가설지점의 수위가 약 1m 정도 상승될 때를 이용하여 인공위성을 이용한 측량과 첨단 공법으로 교량 운반과 가설을 완료하였다.

서강대교 전경
교량개요 : 서강대교
서강대교 교량개요
시설명 서강대교
종별 1종
위치 마포구 신정동 ~ 영등포구 여의도동
준공일 1999/08/14
공사비 86,996 백만원
시공자 (주)현대건설
설계자 (주)한국종합기술개발공사
규모 폭-29.0m, 연장-1,706m
구조 상부-Nielsen + PSC Arch, 하부-라멘식,
일주식 교각
설계하중 DB-24(1등교)
노선명 신촌로 ~ 국회의사당

구축내용

서강대교의 구조적 특성과 현 계측 및 활용기술 수준을 고려하여 특수 구조로서 중점관리가 필요한 Nelsen Arch
구간의 케이블 장력변화 감시등을 측정할 수 있도록 첨단센서를 설치 하였다.

구축내용 : 서강대교
서강대교 구축내용
계측항목 및 목적 적용센서 수량 부착위치
합계 10  
케이블의 장력변화 감시 1축 가속도계 7 - 행어 케이블
케이블 교차부 진동특성 감시 케이블 1축 가속도계 2 - 케이블 교차부
온도 측정을 통한 계측값 보정 온도계 1 - 모형 Cable

시스템운영이력

1999
08.  교량준공
2005
09.  안전감시시스템 설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