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량별구축내용


교량별구축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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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효대교 WONHYO BRID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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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스템운영이력

교량개요

원효대교는 영등포 및 흑석동 방면에서 한강 이북으로의 교통량이 집중하는 추세에서 기존의 교량으로 이 지역의 교통량을 처리하는데 무리가 따르게 되었고 또 여의도 교통량의 급속한 증가를 예상할 때, 과중한 교통량을 흡수하고 분산처리해 주는기능이 필요함에 따라 건설되었다.한편 우리나라의 경제가 급속도로 성장함에 따라 구조물의 기능에만 치중하던 것에서 벗어나 미적인 면을 고려한 장경간 연속 PSC 상자형교가 국내최초로 시도되었다는 점에서 미적인 면에 있어서도 의미를 찾을 수 있다.
특히 이 교량은 프리스트레싱 강재로 Dywidag Bar를 이용하는 독일의 Dywidag공법을 채용한 Free Cantilever Method (F.C.M)에 의해 시공된 100m 경간의 P.S.C 콘크리트 교량으로 Box Grider의 하단이 F.C.M 지보공의 응력선을 따라 변화하게 되므로 종방향으로 곡선을 이루고 있어 외관이 매우 아름답고 구조적으로도 안정감이 있다. 하부구조의 기초는 우물통기초를 사용하였고 교각은 시각적으로 우수하고 상부구조와 잘 조회된 V형으로 되어있다. 또한, 이 교량은 민간회사가 건설하여 서울시에 기부한 교량으로, 초기에는 통행료를 받는 유일한 한강상의 교량이었으나 서울시에 기부한 이후 톨게이트는 철거되었다.

원효대교 야경
교량개요 : 원효대교
원효대교 교량개요
시설명 원효대교
종별 1종
위치 용산구 원효로4가 ~ 영등포구 여의도동
준공일 1981/10/27
공사비 25,000 백만원
시공자 (주)동아건설사업
설계자 (주)한국종합기술개발공사
규모 폭-20.0m, 연장-1,120m
구조 상부-PSC BOX, 하부-V형 교각
설계하중 1등교
노선명 용호로

구축내용

원효대교의 구조적 특성과 현 계측 및 활용기술 수준을 고려하여 특수 구조로서 중점관리가 필요한 주형 및 교각의 변위
감시와 신축이음량 변위 등을 측정할 수 있도록 첨단센서를 설치 하였다.

구축내용 : 원효대교
원효대교 구축내용
계측항목 및 목적 적용센서 수량 부착위치
합계 34  
주형 처짐변화 감시 2축경사계 6 - 주형 MP2∼MP3 주두부, 1/4, 1/2지점
- 주형 MP10∼MP11 주두부, 1/4, 1/2지점
교각의 처짐 감시 2축경사계 6 - 주두부 MP3 (2009년 신규설치)
온도 측정을 통한 계측값 보정 온도계 8 - 주두부 MP3 내부
- 주두부 MP11 내부
신축변위량 감시 변위계 2 - 주형 MP2∼MP3 1/2지점
- 주형 MP10∼MP11 1/2지점
긴장력 간접추이 측정 변형률계 12 - 주형 MP2∼MP3 0.454L지점 앵커블록
- 주형 MP10∼MP11 0.454L지점 앵커블록

시스템운영이력

1981
10.  교량준공
1996
12.  성능개선 공사 수행
2000
12.  계측시스템 설치
2005
09.30.  한강교량 On-Line 안전감시시스템 (원효대교) 구축완료
2009
02.28  2축경사계 (6개소) 신규 설치
한강교량온라인 안전감시시스템 보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