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량별구축내용


교량별구축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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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강대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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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개요

한강대교는 구교와 신교가 있으며, 타이드 아치형식과 게르버형식의 교량으로 되어 있습니다.
한강 위에 놓인 최초의 다리는 1900년 7월 5일 준공된 한강철교입니다. 사람과 우마차가 다니는 길이라 해서 인도교라 이름 붙여진 한강대교가 건설된 것은 철교 개설 17년 후였습니다. 당시의 도시내 교통 수단이 보행위주였으며 화물의 운송수단은 철도와 지게였기 때문에 한반도에 민간인의 영업용 차가 들어온 1912년경에서야 도로·교량 건설 계획이 세워지기 시작했습니다.
1917년 10월 7일 준공된 한강인도교는 서울 도심에서 남쪽 방면의 노량진으로 통하는 중요한 관문입니다. 교통량 증가로 1936년에 현재의 타이드 아치형식의 다리로 개축됐는데 이때 총독부 토목과 소속의 한국인 다리 기술자가 감독으로 참여했다고 전해집니다. 이후 6.25때 파괴된 것을 58년 복구했으며, 82년 2월에는 기존 인도교 옆에 같은 형태, 같은 규모의 다리가 놓여 쌍둥이 다리가 되었습니다.

올림픽대교 전경
교량개요 : 한강대교
한강대교 교량개요
시설명 한강대교
종별 1종
위치 용산구 이촌동~ 동작구 본동
준공일 구교: 1937.10.(성능개선: 1984.6.)
신교: 1982.2.
시공자 현대건설
설계자 삼우기술단
규모 구교: 폭=18.1~20.3m 연장=841.2m
신교: 폭=18.45~20m 연장=840m
구조 상부-TIED ARCH, S.T PL GIR
설계하중 DB 24 (1등교)

구축내용

한강대교는 게르버조인트부의 신축거동, 회전변위 , 변형률, 진동을 측정하여 안전상태를 확인하도록 첨단 센서를
설치 하였다.

구축내용 : 한강대교
한강대교 구축내용
계측항목 및 목적 센서 수량 부착위치
합계 24  
게르버 조인트 신축변위량 계측 변위계 6 - P4~P5구간 1,2,3번 힌지부
- P12~P13구간 3,6,7번 힌지부
게르버 조인트 회전각 계측 1축 경사계 4 - P4~P5구간 2,3번 힌지부
- P12~P13구간 3,6번 힌지부
동특성 계측 1축 가속도계 6 - P4~P5구간
- P12~P13구간
게르버 조인트 응력 계측 변형율계 2 - P4~P5구간 1,3번 힌지부
주형 온도 계측
대기 온도 계측
온도계 6 - P4~P5구간
- P12~P13구간 

시스템운영이력

1936
10.  교량준공(구교)
1982
02.  교량준공(신교)
1984
06.  성능개선 공사 수행(구교)
2011
10.  한강교량 On-Line 안전감시시스템 구축
신축변위계(6개소), 1축경사계(4개소), 1축가속도계(6개소), 변형률계(2개소), 온도계(6개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