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량별구축내용


교량별구축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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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화대교 YANGHWA BRID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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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구축내용
  • 시스템운영이력

교량개요

양화대교는 마포구 합정동 352번지와 영등포구 당산동 7번지 사이 한강에 있는 다리이다. 서울도심에서 서부지역으로의 교통량이 증가하면서 한강대교만으로는 교통량을 감당하기 어려워 한강 하류에 다리를 가설하고 제2한강교라고 하였다.
이후 한강종합개발계획이 시행될 때 다리 이름을 변경하였는데, 조선시대 양화나루가 있었기 때문에 양화대교라고 하였다. 폭 17m, 길이 1,048m 경간 수 42개로 1962년 6월 20일 착공하여 1965년 1월 25일 (주)현대건설과 삼부토건이 준공하였다. 1979년 1월에 이르러 양화대교의 극심한 교통량을 해소하기 위하여 신교의 가설이 필요하게 되었다.
그 결과 1982년 2월 25일 원래 있는 양화대교에서 한강 상류쪽으로 양화대교 신교를 가설하였다. 다리 이름은 새로 짓지 않고 기존의 양화대교와 붙어 있어 그대로 양화대교라고 하였다. 폭 16.25m, 길이 1,053m, 경간 수 36개로 (주)현대건설과 삼부토건에 의해 가설되었다. 기존 양화대교는 노후화되어 안전진단을 거쳐 2000년 6월 25일 성능을 개선하였다. 그후 2002년 8월 14일 보수 보강공사를 실시하였다.
2012년 교량중앙의 112m 경간의 닐센아치교를 준공하여 한강 내 대형선박 운행이 가능하게 하였다.

양화대교 전경
교량개요 : 양화대교
양화대교 교량개요
시설명 양화대교
종별 1종
위치 마포구 합정동 ~ 영등포구 양평동
준공일 상류교: 1965년, 하류교: 1982년
닐센아치교:2012년 10월
시공자 상류교, 하류교: 현대건설, 삼부토건
닐센아치교: 현대산업개발
설계자 한국종합기술, 유신
규모 폭: 45m, 연장: 1,053m
구조 닐센아치교 : 112m
 Steel Plate Girder, RC Box Girder
라멘형, T형, 우물통 파일기초, 직접기초
설계하중 DB 24 (1등교)

구축내용

양화대교는 닐센아치교 진동과 케이블연결부 변형률 등 2종 33개의 광섬유센서를 설치하여 교량의 거동을 계측하고 있다.

구축내용 : 양화대교
양화대교 구축내용
계측항목 및 목적 적용센서 수량 부착위치
합계 33  
아치 구조물 진동 계측 1축 가속도계 3 P12-P15
(아치교 상, 하행선)
케이블 연결부 변형률 계측 변형율계 10
교판의 변형률 계측 변형율계 20

시스템운영이력

1965
02.  양화대교(구교,하류교) 준공
1982
02.  양화대교(신교,상류교) 준공
2012
10.  닐센아치교 준공
2013
02.  한강교량 On-Line 안전감시시스템 구축
1축 가속도계(3개소), 변형률계(30개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