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주대교는 서울특별시 개화동과 경기도 고양시 행주외동을 연결하는 한강 교량으로서, 1978년에 건설된 교량이 교량 폭이 협소하고 날로 증가하는 교통량으로 교통량통행에 지장을 초래하고 있어 교통량 해소와 교통 유통의 원활을 기하고자 기존 교량 하류측에 1995, 5월에 하행선과 2000, 12월에 상행선 교량을 신설하였다.
이에 따라 하행선은 고양시에서 서울 개화동 방향, 상행선은 서울 개화동에서 고양시 방향으로 각각 일방 통행하게 되었고 각 노선은 편도 3차선이다.
본 교량의 상부구조 형식은 하행선의 경우 강합성 사장교와 I.L.M 공법에 의한 P.S.C Box교, 상행선은 P.S.C Box Girder를 F.C.M 공법과 I.L.M 공법으로 가설하였다.
하부구조 형식은 중공식 R.C 구조이며 기초형식은 현장타설 콘크리트 말뚝으로 구성 되었다. 상부구조 형식에서 최대 경간장은 120m 이며, 본교 연장은 1,460m로 건설교통부서울지방국토관리청에서 관리하여 오다가 2003년에 서울시로 관리이관 되었다.
시설명 | 행주대교 |
---|---|
종별 | 1종 |
위치 | 강서구 개화동 ~ 고양시 덕양구 행주외동 |
준공일 | 2000/12/27 |
공사비 | 65,640 백만원 |
시공자 | 벽산건설, 벽산개발, 대우 |
설계자 | 벽산ENG, 미국DRC, 독일DSI |
감리자 | (주)유신코퍼레이션 |
규모 | 폭-14.5m, 연장-1,460m(상,하행) |
구조 | 상부-사장교, PSC BOX, 하부-중공식 R,C구조 |
설계하중 | 1등교 |
노선명 | 국도39호선 |
행주대교의 구조적 특성과 현 계측 및 데이터 활용 기술 수준을 고려하여 특수 구조로서 중점관리가 필요한 하행선 사장교 구간 및 상·하행선 남측 게르버트러스 형태의 군거부시설에 가속도계 등 첨단센서를 설치하였다.
"지진가속도계측기 설치 운영기준(소방방재청 고시 제2010-30)"에 따라 시특법상 1종 교량이며 사장교인 본 교량에 지진가속도 계측기 설치하였다.
계측항목 및 목적 | 적용센서 | 수량 | 부착위치 |
---|---|---|---|
합계 | 5종 | 35 | |
케이블장력 (사장교 케이블의 장력변화 감시) |
1축가속도계 | 16 | - 사장교 케이블 |
케이블장력 (주형의 외부긴장재 긴장력 손실여부 감시) |
1축가속도계 | 2 | - P9~P10 외부긴장재 03, 04 케이블 |
주탑경사 (사장교 주탑의 경사변위 감시) |
1축경사계 (2축경사) |
4 | - P14, P17 주탑정부 |
주형처짐 (주형의 수직처짐 감시) |
1축경사계 (처짐) |
4 | - P14~주경간 1/2지점 박스거더내부 |
풍향풍속 (풍향 및 풍속 측정) |
풍향풍속계 | 3 | - P17 주탑정부 - P14~P17 사장교 1/2지점 거더외부 |
부재온도 (사장교 케이블 및 주형온도 측정을 통한 계측값 보정) |
온도계 | 3 | - 거더내부 - 군거부시설 게르버구간 상류측 |
온도계 | 1 | - 더미케이블 | |
신축변위 (받침장치 변의의 정상거동 여부 감시) |
변위계 | 2 | - P11, P19 교각코핑 받침부 |
2002년 5월 준공된 가양대교는 국내 최장경간(110+180+110m)의 강상판 상자형교로 남 북단 끝은 화곡I.C와 상암I.C가 각각 연결되어진 교량으로 상부구조는 강상판 강상자형교이며 하부구조는 우물통, 현장타설말뚝기초,강관파일기초 형식으로 시공되었으며 FCM부재는 존재하지 않으나 중차량 통행 노축 상에 위치하고 있다.
시설명 | 가양대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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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별 | 1종 |
위치 | 강서구 가양동 ~ 마포구 상암동 |
준공일 | 2002/05/31 |
공사비 | 165,146 백만원 |
시공자 | 주)현대건설 외 2개사 |
설계자 | 동일기술공사 |
감리자 | (영)Mott MacDonald, (한)동일기술공사 |
규모 | 폭-16~29m, 연장-1,700m |
구조 | 상부-강상판상자형교, 하부-우물통, 현장타설말뚝 |
설계하중 | DB-24 |
노선명 | 화곡로 ~ 수색로 |
가양대교의 구조적 특성과 현 계측 및 활용기술 수준을 고려하여 중점관리가 필요한 MP10~MP13의 국내 최장경간의 상자형교 구간에 가속도계, 경사계 등 첨단센서를 설치 하였다.
계측항목 및 목적 | 적용센서 | 수량 | 부착위치 |
---|---|---|---|
합계 | 5종 | 12 | |
주형처짐 (주형의 수직처짐 감시) |
2축경사계 (처짐) |
3 | - MP11~주경간 중앙 박스거더 내부 |
부재온도 (주형온도 측정을 통한 계측값 보정) |
온도계 | 4 | - MP11 상류측 박스거더 내부 |
대기온도 | 온도계 | 1 | - MP11 상류측 박스거더 내부(외기온도) |
신축변위 (받침장치 변의의 정상거동 여부 감시) |
변위계 | 2 | - MP10, MP13 교각코핑 받침부 |
GNSS (주형의 수직처짐 감시) |
GNSS | 1 | - 주경간 중앙 박스거더 외부 |
주형가속도 (주형의 동특성) |
3축 가속도계 | 1 | - 주경간 중앙 박스거더 외부 |
월드컵대교월드컵대교는 서울특별시 마포구 상암동 증산로와 영등포구 양평양화동을 연결하는 한강교량으로 만성적 교통체증에 시달리는 성산대교, 가양대교 등의 서울 서부 한강교량의 교통량을 분산시킬 목적으로 계획되었고, 월드컵대교라는 이름은 2002 한일 월드컵을 기념하기 위해 지어졌다.
월드컵대교는 폭 30.7m, 연장 1,980m의 왕복 6차선, 높이 100m의 경사주탑(경사각 78도)을
지니고 주 경간이 225m인 한강 최초의 비대칭 복합 사장교이다.
서울 서부지역 간선도로망 확충사업의 일환으로 2010년 3월 22일 착공되었으며, 2015년 8월에 완공될 예정이었으나, 지속된 완공 시기 연기로 이후 2021년 9월 1일 부분 개통되었다.
시설명 | 월드컵대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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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별 | 1종 |
위치 | 영등포구 양화동 ~ 마포구 상암동 |
준공일 | |
공사비 | 405,000 백만원 |
시공자 | 삼성물산(주) 외 2개사 |
설계자 | (주)유신 외 1개사 |
감리자 | 포스코건설 외 1개사 |
규모 | 폭-31.4m, 연장-1,980m, 주탑높이-100m |
구조 | 비대칭 복합사장교, 강상판 박스, PSC박스 |
설계하중 | 1등교 |
월드컵대교의 구조적 특정과 현 계측 및 활용기술 수준을 고려하여 특수 구조로서 중점관리가 필요한 사장교 구간의 케이블 및 주형의 변위감시와 거더의 부재응력 감시 및 풍향풍속 등을 측정할 수 있도록 첨단센서를 설치하였다.
“지진가속도계측기 설치 운영기준 [ 시행2021.12.31. ] (행정안전부 고시 제2021-88호, 2021.12.31., 일부개정)“ 에 따라 시특법상 1종 교량이며 사장교인 본 교량에 지진가속도 계측기 설치하였다.
계측항목 및 목적 | 적용센서 | 수량 | 부착위치 |
---|---|---|---|
합계 | 8종 | 65 | |
풍향풍속 (풍향 및 풍속 측정) |
풍향풍속계 | 3 | - 사장교 주탑정부 - P10 거더외부 중앙분리대 |
케이블장력 (사장교 케이블의 장력변화 감시) |
1축가속도계 | 10 | - 사장교 케이블 |
주형가속도 (주형의 동특성) |
2축가속도계 | 1 | - P11~P12 경간중앙 1/2지점 거더내부 |
주탑경사 (사장교 주탑의 경사변위 감시) |
2축경사계 | 2 | - 사장교 주탑정부, 1/2높이 위치 |
부재응력 | 변형률계(정적) | 4 | - 사장교 주탑 거더노면 위치 |
변형률계(동적) | 16 | - P10~P11 경간중앙 1/2지점 거더내부 - P11~P12 경간중앙 1/2지점 거더내부 | |
변형률계(전단) | 12 | - 사장교 주탑 주두부 거더내부 | |
부재온도 (주형 및 케이블온도 측정을 통한 계측값 보정) |
온도계 | 11 | - 주탑부, 거더부, 케이블, 신축부 |
대기온도 | 온도계 | 1 | - P10 거더외부 중앙분리대 |
신축변위 (받침장치 변의의 정상거동 여부 감시) |
변위계 | 2 | - P9 교각코핑 받침부 - P13 교각코핑 받침부 |
GNSS (교량형상변위측정) |
GNSS | 3 | - 사장교 주탑정부 - 사장교 주경간(P10~P11) 1/2지점 거더외부 - 사장교 측경간(P11~P12) 1/2지점 거더외부 |
성산대교는 마포구 망원동과 영등포구 양화동을 연결하는 한강의 12번째 교량으로서, 1980년도에 최대경간 120m, 교폭 27m, 연장1,415m로 건설되어 현재 왕복 6차로로 통행이 되고 있는 교량이다.
본 교량은 북부간선도로, 강변북로와 연계되어 있고, 서부간선도로와 경인고속도로를 잇는 교량으로서 많은 교통량이 집중되고 있다. 또한 본 교량은 성수대교와 같은 트러스 공법으로 세워졌는데 그 모양은 반달형으로 직선미에 동양적인 곡선미를 조화시킨 특유한 조형미를 갖추고 있을 뿐 아니라 교량 양끝은 완전 입체교차 시설로 처리하여 국내 교량건설사상 신기원을 이룬 교량이다.
성산대교 주교량의 상부구조 형식은 교각위치에서 고정지점을 갖고 주두부 80m의 트러스 위에 중앙부 40m의 강판형교를 설치한 게르버 트러스교로 되어있고, 하부는 우물통기초 20기와 파일기초 2기로 되어있다.
교량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95년도에 제정된 시설물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 규정에 따라 정기적인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하고 있으며, 그 결과에 따라 게르버 트러스 부재의 취약부, 신축이음장치, 차량방호책, 교면포장 등의 보수공사를 2001년 8월에 착공하여 2003년 4월말에 완료하였고, 교량수명 연장과 동행차량 및 시민의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교량기초 보수공사를 2004년 6월에 완료하였다.
시설명 | 성산대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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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별 | 1종 |
위치 | 마포구 망원동 ~ 영등포구 양화동 |
준공일 | 1980/06/30 |
공사비 | 24,650 백만원 |
시공자 | (주)현대건설 |
설계자 | (주)한국종합기술개발공사 |
규모 | 폭-27.0m, 연장-1,415m(상.하행) |
구조 | 상부-Gerber Truss + 강판형, 하부-라멘형, T형 교각 |
설계하중 | DB-18(2등교) |
노선명 | 성산로 ~ 서부간선도로 |
성산대교의 구조적 특성과 현 계측 및 활용기술 수준을 고려하여 바닥판의 안전성과 사용성을 측정할 수 있도록
첨단센서를 설치하였다.
계측항목 및 목적 | 적용센서 | 수량 | 부착위치 |
---|---|---|---|
합계 | 2종 | 4 | |
주형가속도 (주형의 동특성) |
1축 가속도계 | 1 | - P4~P5 게르버보 1/2경간 거더부 |
부재응력 | 전단변형률계 | 3 | - P4~P5 게르버보 1/2경간 거더부 |
양화대교는 마포구 합정동 352번지와 영등포구 당산동 7번지 사이 한강에 있는 다리이다. 서울도심에서 서부지역으로의 교통량이 증가하면서 한강대교만으로는 교통량을 감당하기 어려워 한강 하류에 다리를 가설하고 제2한강교라고 하였다.
이후 한강종합개발계획이 시행될 때 다리 이름을 변경하였는데, 조선시대 양화나루가 있었기 때문에 양화대교라고 하였다. 폭 17m, 길이 1,048m 경간 수 42개로 1962년 6월 20일 착공하여 1965년 1월 25일 (주)현대건설과 삼부토건이 준공하였다. 1979년 1월에 이르러 양화대교의 극심한 교통량을 해소하기 위하여 신교의 가설이 필요하게 되었다.
그 결과 1982년 2월 25일 원래 있는 양화대교에서 한강 상류쪽으로 양화대교 신교를 가설하였다. 다리 이름은 새로 짓지 않고 기존의 양화대교와 붙어 있어 그대로 양화대교라고 하였다. 폭 16.25m, 길이 1,053m, 경간 수 36개로 (주)현대건설과 삼부토건에 의해 가설되었다. 기존 양화대교는 노후화되어 안전진단을 거쳐 2000년 6월 25일 성능을 개선하였다. 그후 2002년 8월 14일 보수 보강공사를 실시하였다.
2012년 교량중앙의 112m 경간의 닐센아치교를 준공하여 한강 내 대형선박 운행이 가능하게 하였다.
시설명 | 양화대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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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별 | 1종 |
위치 | 마포구 합정동 ~ 영등포구 양평동 |
준공일 | 상류교: 1965년, 하류교: 1982년 닐센아치교:2012년 10월 |
시공자 | 상류교, 하류교: 현대건설, 삼부토건 닐센아치교: 현대산업개발 |
설계자 | 한국종합기술, 유신 |
규모 | 폭: 45m, 연장: 1,053m |
구조 | 닐센아치교 : 112m Steel Plate Girder, RC Box Girder 라멘형, T형, 우물통 파일기초, 직접기초 |
설계하중 | DB 24 (1등교) |
양화대교는 닐센아치교 거더부 1/4 지점의 구교/신교에 가속도계 각각 1개와 신축이음부 P16지점의 구교/신교에 신축변위계 각각 1개씩 설치되어 거동을 계측하고 있다.
계측항목 및 목적 | 적용센서 | 수량 | 부착위치 |
---|---|---|---|
합계 | 3종 | 7 | |
주형가속도 (주형의 동특성) |
1축가속도계 | 2 | - P12~P15 1/4지점 구교, 신교 거더내부 |
부재온도 (주형온도 측정을 통한 계측값 보정) |
부재온도계 | 3 | - P12~P15 1/4지점 구교 거더내부 - P12 교각 코핑부 |
신축변위 (받침장치 변의의 정상거동 여부 감시) |
변위계 | 2 | - P15 구교, 신교 교각코핑 받침부 |
서강대교는 여의도와 마포지역을 연결하는 한강상 교량으로서 강남북간의 원활한 교통 처리와 지역 발전을 도모하고 경인고속도로와 신촌로타리 방향의 주요 교통축을 형성함으로써 도시교통난 완화에 기여하는 효과가 있다. 교량이 통과하는 구간은 하천의 폭이 넓고, 북측에는 철새 도래지 밤섬이 있어 교량형식을 주변 경관과 지형적인 여건에 적합하게 선정하였다.
서강대교는 당초 밤섬구간에 사장교가 있는 콘크리트 상자형 교량으로 설계되어 1980. 6월에 착공하였으나, 1983. 9월 교대 1기와 교각 17기를 시공한 상태에서 1981. 12월 양화대교 확장준공과 11월 원효대고 준공으로 건설중인 서강대교 인근 교량의 교통소통이 원활하게 되었고, 1986년 아시아 경기대회와 1988년 올림픽 경기대회를 대비한 투자수요 증가와 환경개선 사업을 위한 하수처리장 건설에 많은 사업비가 소요되어 서강대교
건설재원 확보가 어렵게 되어 공사를 중단하였으나, 1980년 중반 이후 경제가 호전되고 개인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교통량이 급속히 증가하여 서강대교 건설 재개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1992년 12월 26일 아치교형식 교량공사를 재개하여 4년여에 걸친 공사를 마무리하고 1996 년 12월 30일 개통하였다. 그리고 서강대교 본선교량과 마포구 신정동의 대흥로를 연결하는 고가차도를 1999년 8월 14일에 준공하여 남.북단의 교통소통에
기여하였다.
교량 공사의 특징으로는 한강의 수질 보호와 밤섬 철새도래지의 보호를 위하여 서강대교 남단 고수부지에 콘크리트 상자형 제작장을 만들어 콘크리트 상판 960m를 연속압출공법(Incremental Launching Method)으로 가설 하였으며, 밤섬 북측에는 곡선미와 조형미가 뛰어나고, 구조적으로 안정성이 우수한 경간 150m 닐센아치 강상판 교량을 설치하였다. 교량 가설은 총중량 2,190톤의 아치교를 남단 고수부지에서 조립하여 4대의
바지선에 싣고 예인선으로 운반하였으며, 인천만의 밀물 썰물이 한강에 전달되어 가설지점의 수위가 약 1m 정도 상승될 때를 이용하여 인공위성을 이용한 측량과 첨단 공법으로 교량 운반과 가설을 완료하였다.
시설명 | 서강대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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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별 | 1종 |
위치 | 마포구 신정동 ~ 영등포구 여의도동 |
준공일 | 1999/08/14 |
공사비 | 86,996 백만원 |
시공자 | (주)현대건설 |
설계자 | (주)한국종합기술개발공사 |
규모 | 폭-29.0m, 연장-1,706m |
구조 | 상부-Nielsen + PSC Arch, 하부-라멘식, 일주식 교각 |
설계하중 | DB-24(1등교) |
노선명 | 신촌로 ~ 국회의사당 |
서강대교의 구조적 특성과 현 계측 및 활용기술 수준을 고려하여 특수 구조로서 중점관리가 필요한 Nelsen Arch 구간의 케이블 장력변화 감시등을 측정할 수 있도록 첨단센서를 설치 하였다.
계측항목 및 목적 | 적용센서 | 수량 | 부착위치 |
---|---|---|---|
합계 | 3종 | 11 | |
케이블장력 (아치교 행어케이블의 장력변화 감시) |
1축가속도계 | 7 | - 아치 행어 케이블 |
케이블 주파수분석 (케이블교차부 진동특성 감시) |
1축가속도계 | 2 | - 아치 행어 케이블 교차부 |
부재온도 (주형온도 측정을 통한 계측값 보정) |
온도계 | 1 | - 더미 케이블 |
풍향풍속 (풍향 및 풍속 측정) |
풍향풍속계 | 1 | - P5 상류측 거더외부 |
원효대교는 영등포 및 흑석동 방면에서 한강 이북으로의 교통량이 집중하는 추세에서 기존의 교량으로 이 지역의 교통량을 처리하는데 무리가 따르게 되었고 또 여의도 교통량의 급속한 증가를 예상할 때, 과중한 교통량을 흡수하고 분산처리해 주는기능이 필요함에 따라 건설되었다.한편 우리나라의 경제가 급속도로 성장함에 따라 구조물의 기능에만 치중하던 것에서 벗어나 미적인 면을 고려한 장경간 연속
PSC 상자형교가 국내최초로 시도되었다는 점에서 미적인 면에 있어서도 의미를 찾을 수 있다.
특히 이 교량은 프리스트레싱 강재로 Dywidag Bar를 이용하는 독일의 Dywidag공법을 채용한 Free Cantilever Method (F.C.M)에 의해 시공된 100m 경간의 P.S.C 콘크리트 교량으로 Box Grider의 하단이 F.C.M 지보공의 응력선을 따라 변화하게 되므로 종방향으로 곡선을 이루고 있어 외관이 매우 아름답고 구조적으로도 안정감이 있다. 하부구조의 기초는 우물통기초를 사용하였고 교각은 시각적으로 우수하고 상부구조와 잘 조회된
V형으로 되어있다. 또한, 이 교량은 민간회사가 건설하여 서울시에 기부한 교량으로, 초기에는 통행료를 받는 유일한 한강상의 교량이었으나 서울시에 기부한 이후 요금소는 철거되었다.
시설명 | 원효대교 |
---|---|
종별 | 1종 |
위치 | 용산구 원효로4가 ~ 영등포구 여의도동 |
준공일 | 1981/10/27 |
공사비 | 25,000 백만원 |
시공자 | (주)동아건설사업 |
설계자 | (주)한국종합기술개발공사 |
규모 | 폭-20.0m, 연장-1,120m |
구조 | 상부-PSC BOX, 하부-V형 교각 |
설계하중 | 1등교 |
노선명 | 용호로 |
원효대교의 구조적 특성과 현 계측 및 활용기술 수준을 고려하여 특수 구조로서 중점관리가 필요한 주형 및 교각의 변위 감시와 신축이음량 변위 등을 측정할 수 있도록 첨단센서를 설치 하였다.
계측항목 및 목적 | 적용센서 | 수량 | 부착위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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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계 | 3종 | 22 | |
주형처짐 (주형의 수직처짐 감시) |
2축경사계 (처짐) |
12 | - MP1~MP2, MP2~MP3 거더내부 - MP9~MP10, MP10~MP11 거더내부 |
부재온도 (주형온도 측정을 통한 계측값 보정) |
온도계 | 8 | - MP2, MP10 거더내부 |
신축변위 (받침장치 변의의 정상거동 여부 감시) |
변위계 | 2 | - MP2~MP3 1/2지점 거더내부 - MP10~MP11 1/2지점 거더내부 |
한강대교는 구교와 신교가 있으며, 타이드 아치형식과 게르버형식의 교량으로 되어 있습니다.
한강 위에 놓인 최초의 다리는 1900년 7월 5일 준공된 한강철교입니다. 사람과 우마차가 다니는 길이라 해서 인도교라 이름 붙여진 한강대교가 건설된 것은 철교 개설 17년 후였습니다. 당시의 도시내 교통 수단이 보행위주였으며 화물의 운송수단은 철도와 지게였기 때문에 한반도에 민간인의 영업용 차가 들어온 1912년경에서야 도로·교량 건설 계획이 세워지기 시작했습니다.
1917년 10월 7일 준공된 한강인도교는 서울 도심에서 남쪽 방면의 노량진으로 통하는 중요한 관문입니다. 교통량 증가로 1936년에 현재의 타이드 아치형식의 다리로 개축됐는데 이때 총독부 토목과 소속의 한국인 다리 기술자가 감독으로 참여했다고 전해집니다. 이후 6.25때 파괴된 것을 58년 복구했으며, 82년 2월에는 기존 인도교 옆에 같은 형태, 같은 규모의 다리가 놓여 쌍둥이 다리가 되었습니다.
시설명 | 한강대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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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별 | 1종 |
위치 | 용산구 이촌동~ 동작구 본동 |
준공일 | 구교: 1937.10.(성능개선: 1984.6.) 신교: 1982.2. |
시공자 | 현대건설 |
설계자 | 삼우기술단 |
규모 | 구교: 폭=18.1~20.3m 연장=841.2m 신교: 폭=18.45~20m 연장=840m |
구조 | 상부-TIED ARCH, S.T PL GIR |
설계하중 | DB 24 (1등교) |
한강대교는 게르버조인트부의 신축거동, 회전변위 , 변형률, 진동을 측정하여 안전상태를 확인하도록 첨단 센서를 설치 하였다.
계측항목 및 목적 | 적용센서 | 수량 | 부착위치 |
---|---|---|---|
합계 | 3종 | 18 | |
주형가속도 (주형의 동특성) |
1축가속도계 (2축가속도) |
4 | - P4~P5, P12~P13구간 거더외부 하류측 |
1축가속도계 | 2 | - P4~P5, P12~P13구간 거더외부 상류측 | |
부재온도 (주형온도 측정을 통한 계측값 보정) |
온도계 | 4 | - P4~P5, P12~P13구간 게르버조인트 힌지부 |
대기온도 | 온도계 | 2 | - P4~P5, P12~P13구간 게르버조인트 힌지부 |
신축변위 (받침장치 변의의 정상거동 여부 감시) |
변위계 | 6 | - P4~P5, P12~P13구간 게르버조인트 힌지부 |
잠수교는 용산구 서빙고동과 서초구 반포동을 연결하는 한강 교량으로 홍수대비, 군사목적으로 교량이 잠기도록 설계된 교량이다. 1976년 최초 건설되었으며, 홍수로 교통 통제가 잦아지자 이후 상부에 반포대교가 함께 건설된 복층교량이다.
잠수교는 한강 수위에 따라 통행여부가 결정된다. 한강수위가 5.5m에 도달하면 사람의 보행을 통제하고, 6.2m에 도달하면 차량통행이 통제된다.
관리기관 | 교량안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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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설명 | 잠수교 | |
종별 | 1종 | |
상태등급 | B등급 | |
위치 | 서울특별시 용산구 서빙고동 ~ 서울특별시 서초구 반포동 | |
준공일 | 1976/07/15 | |
경과년수(중공일 기준) | 47 | |
공사비 | 2,860 억원 | |
시공자 | 한국건업 | |
규모 | 폭 | 18 m |
경간수 | 50 | |
최대경간장 | 30 m | |
연장 | 795 m | |
면적 | 14,310 | |
구조 | 상부 | RTS + STB |
하부 | RAP | |
설계하중 | DB-18 | |
노선명 | - |
잠수교는 침수전후 경사파악을 목적으로 종방향 경사가 있는 P23, P24위치에 고해상도 경사계가 각 1개씩 설치되어 있으며, P22-P23 경간중앙과 P23-24경간 중앙에 3축가속도계가 각 1개씩 설치되어있다.
계측항목 및 목적 | 센서 | 수량(개소) | 설치 위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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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계 | 4종 | 6 | |
교각경사 (침수전후 경사비교) |
경사계 | 2 | - P23, P24 교량상판 난간 |
주형가속도 (주형의 동특성) |
가속도계 | 2 | - P22~P23 1/2지점 교량상판 난간 - P22~P23 ½지점 교량상판 난간 |
부재온도 (주형온도측정을 통한 계측값 보정) |
온도계 | 1 | - P22~P23 1/2지점 교량상판 난간 |
수위 및 혼잡도 (교량현황, 실시간혼잡도, 침수상태파악) |
스마트 CCTV | 1 | - P39위치(받포대교 교각 중앙 위치) |
성수대교는 붕괴와 재시공이라는 아픈 상처를 지니고 있습니다.
성동구 왕십리 로터리에서 강남구 압구정동을 경유해 서울의 최남단 간선도로인 남부순환도로를 연결합니다.
79년 10월 준공됨으로써 당시 포화상태에 있던 영동대교 및 한남대교의 교통량을 분산시키고, 왕십리 일대의 서울 동부와 영동지구를 연결해 강남지역의 균형있는 발전을 촉진하는데 크게 기여했습니다.
그 러나 94년 10월 21일 붕괴되어 부실의 대명사로 낙인찍힌 성수대교는 짓기만 하면 끝나던 다리분야에 '유지·보수·관리'의 개념을 도입하게 된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지금의 모습은 97년 8월 새로 만든 것이며, 현재는 4차로→8차로 확장 및 남북단 ic신설 공사가 '04년 8월 완료되어 교통소통에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시설명 | 성수대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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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별 | 1종 |
위치 | 성동구 성수동~ 강남구 압구정동 |
준공일 | 1979.10(준공), 1994.10(붕괴), 1997.8(복구), 2004.8(확장) |
공사비 | 165,146 백만원 |
시공자 | 현대건설 |
설계자 | 천일기술단, 동명기술공단 |
규모 | 폭=35m 연장=1,160m |
구조 | 상부-GERBER TRUSS S.T PL GIR |
설계하중 | DB 24 (1등교) |
성수대교는 게르버조인트부의 신축거동, 변형률, 진동을 측정하여 안전상태를 확인하도록 첨단 센서를 설치 하였다.
계측항목 및 목적 | 적용센서 | 수량 | 부착위치 |
---|---|---|---|
합계 | 4종 | 16 | |
주형가속도 (주형의 동특성) |
1축 가속도계 | 4 | - P8~P9구간 1/2지점 트러스 상현재 |
부재응력 (게르버조인트 응력계측) |
변형률계 | 4 | - P8~P9구간 게르보조인트 거더플레이트 |
부재온도 (주형온도 측정을 통한 계측값 보정) |
온도계 | 3 | - P8~P9구간 게르보조인트 거더플레이트 |
대기온도 | 온도계 | 1 | - P8~P9구간 |
신축변위 (받침장치 변의의 정상거동 여부 감시) |
변위계 | 4 | - P8~P9구간 게르보조인트 거더부 |
영동대교는 광진구 자양동, 성동구 성수동2가와 강남구 청담동을 연결하는 한강 교량으로 연장 1,065m, 폭 25m의 왕복 6차로 교량이다.
1973년 11월 에 준공되어 당시 교통량이 집중되는 한남대교와 잠실대교의 교통량을 분산시키는데 기여하였다.
영동대교 상부구조는 3경간 연속 강판형 구조이며, 하부구조는 15기의 우물통기초와 1기의 직접확대기초이며 양측의 교대는 직접기초와 파일기초로 각각 건설되었다.
관리기관 | 교량안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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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설명 | 영동대교 | |
종별 | 1종 | |
상태등급 | B등급 | |
위치 | 서울특별시 광진구 성수동 ~ 서울특별시 강남구 청담동 | |
준공일 | 1973/11/08 | |
경과년수(중공일기준) | 50 | |
공사비 | 2,065 억원 | |
시공자 | 대림산업 | |
규모 | 폭 | 25 m |
경간수 | 23 | |
최대경간장 | 50 m | |
연장 | 1,017 m | |
면적 | 25,425 | |
구조 | 상부 | SPG + PSCI |
하부 | RAP | |
설계하중 | DB-18 | |
노선명 | 영동대로 |
영동대교는 강상판형 거더의 진동 모니터링을 위하여 각 3경간 연속부 중앙 경간의 중앙의 가속도를 계측하고 있으며, 교량의 기능이상을 감시하기 위하여 신축이음부의 받침이동량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계측항목 및 목적 | 센서 | 수량(개소) | 설치 위치 |
---|---|---|---|
합계 | 4종 | 24 | |
주형가속도 (주형의 동특성) |
가속도계 | 6 | - A1~P1 1/2지점 교량상판 난간 - P2~P3 1/2지점 교량상판 난간 - P6~P7 1/2지점 교량상판 난간 - P9~P10 1/2지점 교량상판 난간 - P12~P13 1/2지점 교량상판 난간 - P15~P16 1/2지점 교량상판 난간 |
받침변위 (받침장치 변위의 정상거동 여부 감시) |
변위계 | 7 | - A1, P3, P6, P9, P12, P15, A2 교각 상부 |
부재온도 (주형온도측정을 통한 계측값 보정) |
온도계 | 7 | - A1, P3, P6, P9, P12, P15, A2 교각 상부 |
대기온도 | 온도계 | 1 | - P6~P7 1/2지점 교량상판 난간 |
부재응력 | 변형률계 | 3 | - P10 플레이트거더 4, 5 6열 |
청담대교는 국내 최초의 복층교량으로서 하층은 지하철 7호선 뚝섬 유원 지역~청담역을 연결하는 철도교이며, 상층의 도로교는 한강남단측은 수서 ~ 분당간 도로와 접속되고, 한강북단측은 강변북로가 접속되어 기존 동부 간선도로에 연결되는 자동차전용도로인 도시고속도로상의 교량입니다.
시설명 | 청담대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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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별 | 1종 |
위치 | 광진구 자양동~ 강남구 청담동 |
준공일 | 2001.2(준공) |
시공자 | 동부건설 |
설계자 | 건화 |
규모 | 폭=27m 연장=1,211m |
구조 | 상부-S.T PL GIR(도로교, 철도교 병용 복층 교량) |
설계하중 | DB 24 (1등교) |
청담대교는 게르버조인트부의 신축거동, V-Leg의 경사를 측정하여 안전상태를 확인하도록 첨단 센서를 설치 하였다.
계측항목 및 목적 | 적용센서 | 수량 | 부착위치 |
---|---|---|---|
합계 | 5종 | 15 | |
주형가속도 (주형의 동특성) |
가속도계 | 2 | - P36-P37 스틸박스 내부 - P37-P38 스틸박스 내부 |
부재경사 (V-Leg 기울기 계측) |
1축 경사계 | 4 | - P40, P42 V-Leg(하류측) 부재상단 |
부재온도 (주형온도 측정을 통한 계측값 보정) |
온도계 | 4 | - P40, P42 V-Leg(하류측) 부재 |
신축변위 (받침장치 변의의 정상거동 여부 감시) |
변위계 | 4 | - P39~P40, P42~P43 신축부 |
풍향풍속 (풍향 및 풍속 측정) |
풍향풍속계 | 1 | - P40 거더외부 노면(하류측) |
올림픽대교는 광진구 구의동과 송파구 풍납동을 연결하는 한강교량으로 1988서울 올림픽대회를 영구히 기념하기 위해 건설된 국내 최초의 1면 방사형 PSC 콘크리트 사장교이다.
교량 형식의 선정은 현상공모를 통해 선정하였는데, 사장교 주탑이 4주로 구성된 것은 동방철학에서 우주만물의 근원으로 상징하는 년·월·일·시와 4계절 춘·하·추·동 및 4방향 동·서·남·북을 의미한다.
특히 주탑높이를 1988년 올림픽대회를 기념하기 위하여 88m로 하였고 사장교를 지탱하는 케이블의 수를 24조로 하였다.
상부구조의 형식은 한강의 중앙부분 유심부가 PSC 콘크리트 사장교이고, 기타구간은 다경간 연속 PSC 박스 거더교로 구성되어 있으며 폭 30m, 연장1,470m이다.
가설공법은 사장교 구간은 교량하부에 동바리를 설치하지 않고 이동식 거푸집을 이용하여 교각에서 순차적으로 한 세그멘트씩 균형되게 시공하여 교량을 가설하는 켄틸레버 공법(FCM:Free Cantilever Method), 연속교 구간은 이동식 거푸집 공법이 사용되었다.
시설명 | 올림픽대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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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별 | 1종 |
위치 | 광진구 구의동 ~ 송파구 풍납동 |
준공일 | 1990/06/27 |
공사비 | 68,725 백만원 |
시공자 | 유원건설 |
설계자 | 삼우기술단, 오스트리아 VCE |
감리자 | 한국종합기술개발공사 |
규모 | 폭-30.0m, 연장-1,470m |
구조 | 상부-사장교, PSC BOX 하부-라멘식, 구주식 |
설계하중 | 1등교 |
노선명 | 올림픽대교길 |
올림픽대교의 구조적 특성과 현 계측 및 활용기술 수준을 고려하여 특수 구조로서 중점관리가 사장교 구간의 케이블 및 주형의 변위감시와 풍향·풍속 등을 측정할 수 있도록 첨단센서를 설치 하였다.
"지진가속도계측기 설치 운영기준(소방방재청 고시 제2010-30)"에 따라 시특법상 1종 교량이며 사장교인 본 교량에 지진가속도 계측기 설치하였다.
계측항목 및 목적 | 적용센서 | 수량 | 부착위치 |
---|---|---|---|
합계 | 6종 | 22 | |
케이블장력 (사장교 케이블의 장력변화 감시) |
1축가속도계 | 12 | - 사장교 케이블 |
주형처짐 (주형의 수직처짐 감시) |
레이저처짐계 | 2 | - 사장교 주탑 가로보 (남측 및 북측 경간1/2 중앙부 처짐 감시) |
주탑경사 (사장교 주탑의 경사변위 감시) |
2축경사계 | 1 | - 사장교 주탑 탑정부 |
부재온도 (사장교 케이블 및 주형온도 측정을 통한 계측값 보정) |
온도계 | 2 | - 거더내부(주탑위치) 및 더미 케이블 |
대기온도 | 온도계 | 1 | - 거더내부(주탑위치) |
풍향풍속 (풍향 및 풍속 측정) |
풍향풍속계 | 2 | - 사장교 주탑 탑정부 - P9 거더외부 중앙분리대 지점 |
신축변위 (받침장치 변의의 정상거동 여부 감시) |
변위계 | 2 | - P9 지점부(북단) 및 P10 지점부(남단) |
천호대교는 광진구 광장동과 강동구 천호동 사이를 연결하는 한강 교량으로 연장 1,150m, 폭 25.6m의 왕복 6차로 교량으로 1976년 7월 준공되었다.
천호대교는 합성형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형교와 4경간 연속 스틸박스형교로 이루어진 교량으로 당시 강동권의 교통량 증가를 완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건설되었다.
관리기관 | 교량안전 | |
---|---|---|
시설명 | 천호대교 | |
종별 | 1종 | |
상태등급 | B등급 | |
위치 | 서울특별시 광진구 광장동 ~ 서울특별시 강동구 천호동 | |
준공일 | 1976/07/05 | |
경과년수(중공일 기준) | 47 | |
공사비 | 3,840 억원 | |
시공자 | 동아건설 | |
규모 | 폭 | 25.6 m |
경간수 | 33 | |
최대경간장 | 50 m | |
연장 | 1,150 m | |
면적 | 29,440 | |
구조 | 상부 | PSCI + STB |
하부 | RAP | |
설계하중 | DB-18 | |
노선명 | 천호대로 |
천호대교는 강상자형 구간과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합성형구간의 수직처짐을 감시하기 위하여 각 경간에 5개의 경사계가 설치되었으며, 설치경간의 진동감시를 위하여 3축가속도계가 설치되었다.
계측항목 및 목적 | 센서 | 수량(개소) | 설치 위치 |
---|---|---|---|
합계 | 4종 | 12 | |
주형가속도 (주형의 동특성) |
가속도계 | 2 | - P10+25M 스틸박스 내부 - P11+15M 교량상판 난간 |
주형처짐 (주형의 수직저짐 감시) |
경사계 | 10 | - P10, P10+12.5M, P10+25M, P10+37.5M, P10+50M 스틸박스 내부 - P10, P10+7.5M, P10+15M, P10+22.5M, P10+30M 교량상판 난간 |
암사대교암사대교는 서울시 강동구 암사동과 경기도 구리시 아천동을 연결하는 연장 1,133m의 장 대교량으로써 323m의 주교량과 아천IC측 350m, 암사IC측 460m의 접속교량 으로 구성되어있다. 주교량은 3경간 연속 중로 아치교로 최대 경간장 180m의 특수교량으로 분류된다.
시설명 | 암사대교 |
---|---|
종별 | 1종 |
위치 | 서울시 강동구 암사동 경기도 구리시 아천동 |
개통일 | 2014/11/19 |
공사비 | 3,900억원 |
시공자 | 현대건설 |
설계자 | (주)도화종합기술공사 |
감리자 | (주)도화종합기술공사,(주)제일엔지니어링 |
규모 | 최대너비:27.5m, 총 길이:1.13km(다리), 연결도로:1.61km |
구조 | 상부-아치교, 상형교, 하부-역A형 교각 |
설계하중 | DB-24 |
노선명 | 강동구 암사동 ~ 구리시 아천동 |
암사대교암사대교는 서울시 강동구 암사동과 경기도 구리시 아천동을 연결하는 연장 1,133m의 장대교량으로써 323m의 주교량과 아천IC측 350m, 암사IC측 460m의 접속교량 으로 구성되어있다
계측항목 및 목적 | 적용센서 | 수량 | 부착위치 |
---|---|---|---|
합계 | 7종 | 31 | |
풍향풍속 (풍향 및 풍속 측정) |
풍향풍속계 | 1 | - MP6~MP7 아치중앙경간 거더외부 |
주형처짐 (주형의 수직처짐 감시) |
레이저처짐계 | 2 | - MP5~MP6 측경간 1/2지점 - MP6~MP7 아치중앙경간 1/2지점 |
주형가속도 (주형의 동특성) |
1축 가속도계 | 7 | - MP5~MP6 측경간 1/2지점 거더내부 - MP6~MP7 아치경간 1/4지점 - MP6~MP7 아치중앙경간 1/2지점 |
지점가속도 (지진 진동 감시) |
3축 가속도계 | 1 | - A1 교대 코핑부 |
부재응력 (붕괴유발 부재 응력계측) |
변형률계 | 12 | - MP5~6, MP7~8 측경간 1/2지점 거더내부 - MP6, MP7 지점부 거더내부 - MP6~7 아치경간 1/4, 3/4지점 아치리브 내부 |
신축변위 (받침장치 변의의 정상거동 여부 감시) |
변위계 | 4 | - MP10, MP13 교각코핑 받침부 |
부재온도 (주형온도 측정을 통한 계측값 보정) |
온도계 | 3 | - MP6~MP7 아치중앙경간 1/2지점 거더내부 - MP6~MP7 아치경간 1/4, 3/4지점 아치리브 내부 |
대기온도 | 온도계 | 1 | - MP6~MP7 아치중앙경간 1/2지점 거더외부 |